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과일 더 오래 더 맛있게 보관하는 꿀팁

by Iamhayoolsmom 2023. 10. 3.
반응형

씻지 마세요!!

물과 영양분이 풍부한 과일은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과일을 오래 보관하면 신선도가 떨어지게 되고 맛과 영양소도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과일을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

을 알아두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에는 대표적인 과일 10가지에 대한 신선하게 보관하는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러한 팁을 잘 활용하면 더 맛있고 건강한 과일을 먹을 수 있으니, 꼭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1. 복숭아

복숭아는 수분이 많고 과육이 부드러워 쉽게 상처가 나는 편이라 보관에 신경 써야 합니다.

밀폐용기에 신문지나 종이를 구겨 깔고 그 위에 키친타월을 두세 겹 깔아 준비하세요.

세척하지 않은 복숭아를 키친타월로 감싸 꼭지 부분이 아래로 향하도록 담습니다.

이때 복숭아가 서로 맞닿지 않도록 놓아야 빨리 무르는 걸 방지할 수 있어요.

바람이 잘 통하는 상온에 1~3일 정도 보관하고 후숙된 후에는

밀봉해 냉장하면 2주에서 4주까지도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2. 포도

포도는 물기가 닿으면 빨리 무르고 상할 수 있어 세척하지 않은 상태로 보관해야 합니다.

먼저 포도송이 상태를 확인해 상하거나 상처 난 포도알을 제거합니다.

무르거나 상처 난 포도알은 주변 포도까지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물기가 없는 포도를 포장 종이나 키친타월로 잘 감싸 밀폐용기에 간격을 두고 보관합니다.

포도끼리 닿는 접촉면이 넓을수록 빨리 물러 상할 수 있으니 넉넉한 용기에 보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무화과

무화과는 상온에 보관할 경우 빠르게 무를 수 있어 냉장 보관은 필수입니다.

물에 약한 특성이 있어 먹기 직전에 세척하는 게 좋아요.

세척하지 않은 무화과를 키친타월로 감싸고

복숭아와 마찬가지로 밀폐용기에 서로 닿지 않도록 공간을 두어 담고 냉장 보관합니다.

4. 수박

수박은 크기가 커 한 번에 다 먹는 것도 보관도 쉽지 않습니다.

 

먼저 수박을 자르지 않은 상태 그대로 보관할 경우 꼭지를 제거한 뒤

꼭지 뗀 부분을 테이프로 막아 서늘한 실온에 보관합니다.

 

수박은 꼭지로 수분을 흡입 & 배출하기 때문에 꼭지를 제거해야 싱싱한 상태를 오래 유지할 수 있죠.

 

먹고 남은 수박을 보관할 때는 껍질을 제거해 먹기 좋은 사이즈로 자른 후

밀폐용기에 수박 과육 표면이 최대한 노출되지 않도록 빈틈 없이 꽉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참외

참외는 후숙 과정을 거친 뒤 보관하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씻지 않은 참외를 키친타월로 감싸고 그늘진 상온에서 2~3일 정도 후숙하면 당도가 더욱 높아져요.

하지만 참외는 수분이 많은 과일이라 실온에 너무 오래 보관할 경우 속이 무르고 상할 수 있으니 주의할 것!

후숙이 끝난 참외는 랩으로 감싸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하면 2주 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참외 껍질의 하얀 골에는 기공이 많아 수분 손실이 발생합니다.

랩으로 감싸 보관하면 껍질이 건조되어 쪼그라드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6. 바나나

한 송이를 다 먹기도 전에 쉽게 무르는 바나나는 낱개로 떼어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바나나 꼭지에서 나오는 에틸렌 가스가 후숙을 촉진시키기 때문이죠.

먼저 바나나 송이를 하나씩 떼어 분리한 뒤, 꼭지와 끝부분을 칼로 잘라줍니다.

양쪽 끝을 자른 바나나는 랩으로 하나씩 감싼 뒤 바로 먹을 건 실온,

보관할 것은 냉장고에 넣어주면 초파리 걱정도 없고 바나나를 싱싱한 상태로 오래 보관할 수 있어요.

7. 사과

사과는 수분 손실을 막기 위해 개별로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감싸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다른 과일과 달리 개별 포장한 사과를 통풍이 되지 않는 밀폐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금물!

사과에서 분비되는 에틸렌 가스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해 오히려 사과의 숙성 속도를 높일 수 있어요.

또 사과의 에틸렌 가스는 다른 과일의 숙성 속도에도 영향을 미치니 분리해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8. 딸기

딸기는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딸기는 물기에 민감하므로 냉장고에서 꺼내기 전에 꼭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또한, 딸기는 긴 시간동안 보관하기 어렵기 때문에 빨리 먹을 수 있도록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오렌지

오렌지는 상온에서 보관할 수 있지만, 냉장고에 넣어서 보관하면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는 다른 과일들과 달리 껍질을 벗겨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상온에서 보관할 수 있지만, 냉장고에 넣으면 맛이 풍부해집니다.

하지만, 파인애플은 냉장고에 넣기 전에 꼭 껍질을 벗겨서 보관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