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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버스·도시철도 요금 10월부터 인상

by Iamhayoolsmom 2023. 8.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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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보다 더 비싸다”

시내버스 350원 올라 1550원

도시철도 300원 단계적 인상키로

시민단체 “시민에게 부담 전가” 비판

부산의 시내버스·도시철도 요금이 오는 10월 6일 부로 인상된다.

시내버스 요금은 350원 일괄 인상되며,

도시철도 요금은 150원 우선 인상내년 5월 150원을 추가 인상해 총 300원을 인상한다는 방침이다.

 

시민단체는 민생을 책임져야하는 지자체가 책임을 저버렸다며, 요금 인상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10월 6일 오전 4시부터 적용

부산시는 18일 물가대책위원회를 심의를 통해 대중교통 시내버스·도시철도 요금을 각각 350원, 300원 인상하기로 결정했다고 이날 밝혔다.

인상된 요금은 오는 10월 6일 오전 4시부터 적용된다.

 

인상 금액 확인

버스 요금의 경우, 성인 교통카드 요금 기준으로 

시내버스 1550원(33% 인상)

좌석버스 2050원(24% 인상)

심야 일반버스 1950원(25% 인상)

심야 좌석버스 2450원(19% 인상)으로 인상된다.

현금은 이 요금에 150원이 추가된다.

 

마을버스 요금도 시내버스와 같은 날 동일한 금액인 350원 인상된다.

도시철도 요금은 단계적으로 인상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오는 10월 6일 150원을 먼저 인상하고, 나머지 150원은 내년 5월 3일에 추가 인상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오는 10월에는 도시철도 요금이 교통카드 이용 시 1구간 1450원, 2구간 1650원으로 인상된다.

현금은 교통카드 요금에서 100원 추가된다.

 

내년 5월 추가로 금액이 인상되면 1구간 1600원(23% 인상), 2구간 1800원(20% 인상)으로 인상된다.

부산~김해 간 경전철 요금은 경남도 운임조정위원회 등 김해 시의 행정절차를 거쳐 협의 후 시행할 예정이다.

 

성인 요금은 인상되지만, 청소년 요금은 동결했다.

어린이 요금은 이날부터 교통카드 사용 시 무료다.

현금의 경우 기존 현금 이용 금액에 따라 내야 한다.

 

인상하는 이유

시내버스의 요금 인상은 2013년 11월 이후 10년 만이다.

도시철도 요금은 2017년 5월 이후 6년 만에 인상됐다.

 

시는 대중교통 운영 적자로 인한 재정 부담이 심각해 요금 인상이 불가피했다고 밝혔다.

그간 환승할인제 시행, 급격한 인건비 상승, 도시철도 노후화, 시내버스 장거리 노선 증가, 코로나 이후 대중교통 이용률 감소 등으로 인해 적자가 가중됐다는 것이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대중교통 운영 적자는 7098억 원이다.

 

시는 당초 물가대책위원회에 시내버스 요금 400원, 도시철도 요금 300원 인상안을 제시했으나, 위원회에서 일부 조정됐다.

 

물가대책위원회는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고려해 시내버스 요금은 50원 하향, 도시철도 요금은 단계적 인상하는 방안으로 결정했다.

 

서울보다 더 비싸다

이번 시내버스 요금 인상액은 서울에 비해 높은 수준이다.

서울시는 이달 시내버스 요금을 300원 인상해 1500원으로 올랐다.

인천과 울산은 250원 인상한 바 있다.

 

시는 부산의 시내버스 원가보전율이 서울에 비해 월등히 낮은 데다, 요금제도 자체가 서울은 거리비례제, 부산은 단일요금제라 단순 비교가 어렵다는 입장이다.

 

게다가 부산 시내버스 요금을 10년 만에 올린 만큼, 인상 금액이 클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시 정임수 교통국장은 “물가대책위원회의 조례에 따르면 2년 마다 요금을 인상할 수 있도록 돼 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처음 도입될 당시만 해도 요금을 조금 씩 인상하면 재정지원금이 1000억 원 이내로 관리될 것이라 예상했으나, 버스 요금이 10년간 동결되면서 3000억 원이 넘는 재정지원금이 투입되는 실정”이라면서 “이번에 요금을 인상하더라도 부산의 경우 원가 수준의 약 60%에 그친다”고 덧붙였다.

 

동백패스를 쓰자

시는 지난 1일부터 시행한 ‘동백패스’ 등을 통해 시민들의 부담을 줄여나가겠다는 방침이다.

 

동백패스는 지역화폐인 동백전 후불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월 4만 5000원 이상 이용할 경우, 초과 이용금액을 4만 5000원 한도 내에서 환급하는 정책이다.

 

시는 요금 인상을 하는 다른 지자체에서는 도입하지 않은 정책이라며, 이를 통해 시민들의 대중교통비 부담은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률은 늘릴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지난 1일 시행 이후 동백패스는 이날 기준 12만 명이 가입했다.

시는 동백패스, 어린이 요금 무료화 등을 시행하는 데도 재정이 투입되지만, 이같은 정책을 통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늘어난다면 선순환 구조가 갖춰질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또 장기적으로는 빅데이터 기반의 노선 조정을 통해 대중교통 이용을 더 획기적으로 늘리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번에 불가피하게 요금 인상이 결정됐지만 어린이 요금 무료화 시행, 청소년 요금 동결 등을 통해 고물가에 따른 가계 부담을 최소화하도록 하겠다”면서 “동백패스를 통해 대중교통 이용 시민의 부담을 줄이고 부산시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철회 요구

한편, 이날 물가대책위에 앞서 시민단체는 대중교통 요금 인상에 대해 규탄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부산민중행동(준), 부산공공성연대는 18일 오전 11시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부산시 대중교통 요금 인상 철회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가 대중교통 요금 인상 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발언자로 나선 부산참여연대 양미숙 사무처장은 “대중교통 분담률은 40% 정도인데 대중교통이 아니라 자가용 이용을 활성화하는 각종 도로, 다리, 터널 건설 계획은 매년 늘고 있다”면서 “대중교통 친화가 아닌 대중교통 죽이기와 자가용 이용 촉진, 시민 편의가 아닌 시민에게 부담을 주는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부산시가 필수적인 공공재인 교통에 대한 지원과 투자는 거부한 채 요금인상으로 그 책임을 시민에게 전가하고 있다”면서 “시민의 발인 대중교통의 공공성을 높이기 위해 부산시의 예산을 확대 투입하고 준공영제로 운영 중인 버스를 완전 공영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중교통 요금 인상이 결정되자 시민들도 불만을 터뜨린다.

 

부산에서 대학을 다니는 대학생 황 모(23) 씨는 “버스나 도시철도는 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교통 수단인데 요금을 한 번에 30% 넘게 인상하니 당황스럽다”면서 “서울보다도 버스 요금이 더 비싸다. 동백패스도 요금 인상을 위한 생색내기 정책이라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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